IMG_8834.JPG

 

 

우리는 생태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다른 모든 생명체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은 자연 환경을 떠나서 살 수 없다. 생태계의 문제는 모든 사람의 문제다. 따라서 국제 사회와 개별 국가들과 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생태 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세계의 주요 종교도 생태 위기의 극복과 생태적 삶을 위해 노력한다. 그리스도교 또한 마찬가지다. 그리스도교는 생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그리스도교 신학 안에 생태 신학 또는 환경 신학이라는 분야가 새롭게 자리매김 했다. 생태 문제는 그 원인과 진행 과정이 복잡하다.

특히, 자본주의, 산업의 발달, 인구의 증가와 같은 근대 이후 서구사회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변화는 생태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 산업 혁명 이후, 산업 생산이 급속히 성장함으로써 지구 환경이 폭넓게 오염되었고 자원도 놀랄만한 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과학 기술, 경제 구조, 인구의 증가와 같은 원인이 자연의 변화에 깊이 관련되어 있고 큰 영향을 미쳤다.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그리고 풍요로움과 안락함을 끝없이 추구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이 심각한 환경파괴를 주도했다. 이런 외부 원인 외에도 오늘날 생태적 상황은 인간이 자연을 인식하는 관점이나 방식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 인간이 근본적으로 자연의 일부이고,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자연에 절대적으로 의존한다는 관점으로 자연과 관계 맺었다면, 적어도 현재와 같은 무분별한 남용과 환경 파괴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생태 문제는 인간이 자연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자연과 관계 맺는 한, 생태 문제를 결코 근본적으로 극복할 수 없다. 환경이라는 개념은 포괄적이고, 그 해석도 다양해서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자연환경은 비생물적 환경과 생물적 환경으로, 인공 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한다. 다시 말해, 환경이란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것이다. 생태계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보완 및 상호의존성을 갖는다.

요즘 수도권만 봐도 ‘아파트 공사 현장’ 뿐이며, 아스팔트로 덮인 도로와 고속도로, 인공적으로 조성된 공원, 빌딩과 건물이다. 인간은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는데, 모든 환경들이 인위적으로 조성된 인공 환경이라는 점이다. 인간은 자연을 통해서, 하느님을 직관할 수 있다는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을 무색하게 하듯이, 자연 없이 인공구조물로만 채워진 인위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은 하느님을 직관하고 만나며 살아가기 힘든 상황 속에 놓여 있다..생태계의 파괴를 막기 위한 환경운동의 전개와 자연 안에서 정신적, 육체적 치유와 신앙 강화를 위하여 천주교 수원교구 환경센타에서는 강원도 평창군 도돈리에 성 필립보 생태마을을 건립하게 되었다.

성 필립보 생태마을의 건립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생태마을 시설 건립의 목적은 교우들에게 자연을 느끼고, 자연 안에서 정신적-육체적 힐링(healing)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기 위함이다.

둘째, 이 시설 안에서 진행되는 교육 목적은, 인간이 자연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점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연과 관계 맺지 못하는 인간이 어떻게 다른 사람과 관계 맺을 수 있겠는가.

셋째, 생태마을에서 농산물을 생산하는 목적은 농촌의 활성화를 돕고, 국민들에게 건강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넷째, 자연 안에서 쉼과 교육을 통해, 하느님께서 우리 삶 안에 숨쉬고 계심을 깨닫게 해주고 싶다.

 

  

1995  

        01월 - 경기도 용인시로 사무실 및 공장 이전
        11월 - 천주교 수원교구 환경위원회 설립
  
   

1996  

       01월 - 천주교 산하 전성당 공병 리싸이클링 운동 전개
       05월 - 폐식용유를 이용한 재생비누 운동 전개


1997

      12월 - 천주교 수원교구 환경센타로 개명

1998

        01월 - 경기도 용인시로 사무실 및 공장 이전

1999

        12월 - 수원시 원천동 공장 개원식 (밝음터 출원식)

2000

        11월 - 강원도 평창 성필립보생태마을 완공